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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 논술 합격을 부르는 요약 방법

by NOMADICSAGE 2024.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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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방법은 논술 학원이나 강사들에 따라 조금씩 설명 방식이나 강조 포인트가 다르다. 따라서 하나의 방식만 있는 가장 올바르다 볼 수는 없다. 하지만 그 방법들을 모두 활용해 볼 시간이 없다면 여기 방식들을 활용해 보자. 가장 기본적이지만 수많은 합격생을 배출한 요약 방법론을 다뤄놓았다.

 

1. 설명문 형식 요약 맛보기

 

우선 가장 쉬운 단계의 제시문을 가지고 설명문을 요약하는 연습을 해 보자. 요약에 대한 일반론에서 설명문형 제시문 요약의 대략적 접근 방식을 설명한 바 있다. 먼저 주설명 대상과 설명의 기준 또는 범주를 확정하고, 이에 적합한 내용을 압축하는 방식으로 요약한다. 이 과정에서는 주설명 대상이 아닌 부수적, 또는 지엽적 내용에 대해 요약하는 것을 최소화하는 게 핵심이다. 

실질적 이해를 위해 여러분도 함께 해보자. 제시문이 어렵진 않아 논술 경험과 상관없이 모두 잘 쓸 수 있는 수준이지만 그렇지 않아도 주눅들 필요는 없다. 열심히 준비해서 시험에 임할 때 잘 하면 되는 것이다.

 

[문제] 다음 제시문의 내용을 요약하시오.

인간이 자연 그대로의 자원에서 새로운 용도를 찾아내고 그것에 경제적 가치를 부여하기 전까지는 ‘자원’이라고 불릴 만한 것은 없다. 경제적 가치가 생기기 전까지는 모든 식물은 식물 그 자체이고, 모든 광석은 돌덩어리일 뿐이다. 한 세기 전까지만 해도 땅에서 스며나오는 원유도, 알루미늄 원광인 보크사이트도 자원이 아니었다. 귀찮은 존재로서 토양을 망치기만 했다. 페니실린 곰팡이도 한때는 자원이 아니라 병균일 뿐이었다. 그러나 1920년대 영국의 미생물학자인 알렉산더 플레밍이 페니실린 곰팡이 ‘병균’이야말로 세균학자들이 찾던, 바로 그 박테리아를 죽이는 물질임을 확인함으로써 페니실린 곰팡이는 가치 있는 자원이 되었던 것이다. 이처럼 아무것도 아닌 것에 부를 창출하는 능력을 부여하는 것이 혁신인 것처럼 기존 자원이 갖고 있는 잠재력을 높여 더 많은 부를 창출하도록 하는 활동도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프랑스 경제학자 J. B. 세이는 “기업가는 경제적 자원을 생산성과 수익성이 낮은 곳으로부터 좀 더 높은 곳으로 이동시킨다”라고 말했다. 그의 말을 빌리면, 혁신은 ‘자원의 생산성을 높이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혁신은 기업가 정신의 구체적인 기능인 것이다. 똑같은 자원을 투입하고도 더 많은 양을 산출할 수 있는 활동이 곧 혁신이라는 뜻으로 공급 측면에서의 정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에 적합한 구체적 사례를 들어보면, 제철 산업의 경우 종합제철공장에서 미니밀로 이동한 것은 공급 측면에서의 혁신이다. 미니밀은 철광석을 녹이는 용광로 설비가 필요 없다. 고철을 녹여 철강 빔이나 철근 같은 소비 제품을 만들어낸다. 최종 제품도, 용도도, 고객도 똑같다. 그러나 생산 원가를 획기적으로 낮추었기 때문에, 즉 같은 자원을 투입하고도 더 많은 양을 산출할 수 있도록 한 혁신인 것이다.

한편 혁신을 수요 측면을 강조해 정의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혁신은 소비자들이 이제까지 느껴온 가치와 만족에 변화를 일으키는 활동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아이포드(i-Pod) 또는 디지털 카메라는 기술혁신이라고도 말할 수 있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와 만족도를 높인 혁신사례라고 할 수 있다. 헨리 루스가 1920년대에 <타임>, <라이프>, <포천> 등을 창간하여 보여준 사회적 혁신이나, 1970년대 말부터 1980년대 초에 개발된 머니마켓펀드, 유니버설보험상품같은 금융상품의 성공적 혁신도 공급 측면보다는 가치와 만족도라는 측면에서 훨씬 설명하기 쉽다.


[분석 과정]


1단계. 주설명 대상 확정짓기

위 제시문은 전반적을 특정 개념에 대한 설명을 그 목적으로 하는 글이다. 얼핏 보면 '자원'이라고 볼 여지도 있지만 전체를 관통하는 설명 대상은 '혁신'이다. 자원은 혁신의 개념을 설명하는 전단계을 구성하는 부분에 그친다.


2단계. 설명 기준, 또는 범주를 찾아보자

제시문은 세 개의 문단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일단 문단별로 기준이나 범주를 정해보자. 첫 문단은 혁신의 정의를 서술하고 있다. 둘째 문단은 공급 측면의 혁신으로 정할 수 있고, 세째 문단은 수요 측면의 혁신으로 정해볼 수 있다.


3단계. 각각의 기준을 대표적으로 드러내는 핵심 어휘들을 통해 내용을 구성한다.

각 문단별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모호하다면 이 글이 혁신에 대한 설명문이라는 점을 다시 떠올려보자. 이 글은 간략하게 압축되더라도 혁신에 대한 설명 의도[글의 목적]가 그 구성[형식]을 통해서도 그대로 드러나야 한다. 즉 각 문단에서 핵심 내용들은 '혁신은 ~이다', '공급 측면의 혁신은 ~이다', '수요 측면의 혁신은 ~이다'에 들어가야 할 내용이다.

[답안 작성 예시 및 분량 관련 TIP]

 

1) 주어진 분량이 제한적일 때 답안 예시

혁신이란 자연에 경제적 가치를 부여하거나 기존의 자원의 잠재력을 향상시켜 부를 극대화하는 활동이다. 이는 자원의 생산성을 높이는 공급 측면의 혁신과 소비자의 가치와 만족도를 극대화시키는 수요 측면의 혁신으로 구분할 수 있다. [124자]

2) 주어진 분량이 넉넉할 때 답안 예시

혁신이란 자연에 경제적 가치를 부여하거나 기존의 자원의 잠재력을 향상시켜 부를 극대화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혁신은 공급 측면과 수요 측면에서 설명가능하다.

공급 측면의 혁신은 자원의 생산성을 높이는 활동이다. 대표적 사례는 제철 산업의 미니밀을 들 수 있다. 동일한 자원을 투입하고도 더 많은 양을 산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요 측면의 혁신은 소비자의 가치와 만족도를 극대화시키는 활동이다. 대표적 사례는 아이포드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상품들은 소비자의 가치와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281자]

3) 분량과 상관없이 유념해야 할 점

위 두 예시답안을 비교할 때 분량 외의 차이점이 느껴지는가? 두 답안에서 필수논점은 일치한다. 즉 혁신의 일반적 정의, 공급 측면 그리고 수요 측면에서의 세분화된 정의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분량과 상관없이 필수 논점은 답안에 포함되어야 한다. 분량이 적다고 해서 둘째 단락까지만 요약한다든지 분량이 많다고 해서 혁신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 위해 인용한 다양한 예시나 프랑스 경제학자 J. B. 세이의 말을 서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핵심적 내용을 적절한 형식에 맞춰 압축해야 하는 요약의 원칙을 벗어난 글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마치며

개인적인 경험을 비추어 볼 때 합격을 불러오는 논술 글쓰기의 주춧돌은 핵심을 놓치지 않되 간결하게 논점을 추출할 수 있는 요약 능력 이다.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방식은 다양한 제시문을 활용한 지속적 연습인데 그 중에서 가장 쉬우면서도 빠르게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글 유형이 설명문이다. 처음에 다소 어색할 지라도 꾸준히 반복적으로 연습하다 보면 나중에는 자연스럽게 제시문의 핵심을 정교한 구성 위에 서술하고 있는 스스로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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