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페이지에서는 24년도 서강대 논술 가이드북에서 소개하는 서강대 인문 모의논술 문제에 대해 함께 분석하고자 한다. 서강대의 경우 인문논술 유형과 경제 경영 논술 유형이 큰 차이를 갖고 있지 않다. 일단 문제 요구 사항은 큰 차이가 없다. 간혹 경제 관련 지문이나 자료 여부로 구별하려는 시각들도 있지만 실제 인문 기출에서도 경제 현상 관련 지문이나 자료가 제시되기도 하기 때문에 굳이 구분하기 보다는 제시문 유형을 넓게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전반적으로 서강대 논술 문제는 다수의 제시문을 분석하고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해법을 도출하는 과정을 가장 많이 요구하는데 그 구체적 형태는 아래 문제를 통해 미리 파악해 볼 수 있다.
문제 및 제시문
문제
[가]-[다]의 상황을 [라]-[마]의 관점에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바]에 나타난 인물들에 대한 서술자의 태도를 분석하되, 서술자가 추구하는 행복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라.
문제 분석
서강대학교 논술 유형 중 대표 유형 중 하나이다. 특정 제시문 관점에서 다른 제시문에 드러난 상황을 분석할 것을 요구하고, 이를 구체적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제로 각 제시문에 대한 명확한 이해는 물론 제시문 간 유기적 연결이 특히 중요한 문제이다. 이 경우 요구사항에 따른 대략적인 개요틀을 구성한 후, 제시된 핵심 개념들을 추출하여 순차적으로 넣어보는 것이다. 특히 중요한 문제 해결 포인트는 일단 키워드를 다 넣은 후 바로 문제를 풀기 보다는 전체적으로 연관성을 따지면서 스토리 텔링을 시도해 보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설득력 있는 연결고리가 도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제시문 분석]
서강대 기출 제시문의 경우 대부분 고등학교 사회탐구교재, 신문기사 등을 토대로 다양하게 발췌하여 제시하고 있다. 제시문 난이도는 현행 논술 실시 대학 기출 중 가장 쉬운 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제시문 자체를 깊이 있게 분석하는 유형 보다는 제시문 간의 관계와 논제요구사항과의 부합여부에 좀 더 신경을 써 문제를 접근하는 것이 좋다. 주의할 팁 중 하나는 대부분의 서강대 논술 문제가 6개 이상의 제시문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부족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시 답안
[가]에 따르면 한국의 청년들은 남들과 비교해서 자괴감에 빠지거나 취업에 성공해야 한다는 압박감 등 때문에 번아웃 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다. 그 이유는 한국 사회가 지나치게 개인을 경쟁으로 내몰고 있기 때문이다. [다]에서 보듯 노동 시장이 이원화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더 나은 일자리를 찾기 위해서 과도하게 노력할 수밖에 없다. 경제적 구조의 불평등은 [나]에서 보이듯 행복의 불평등을 가져온다. 이를 [마]와 [바]를 바탕으로 이해하면, 주관적인 마음의 상태인 것처럼 보이는 행복이 사회 구조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행복의 객관적 조건인 경제적 안정이 노동 시장의 이원적 구조 때문에 이루어지지 않으며, 구조적 불평등은 끊임없는 사회적 비교를 개인에게 강요한다. 저소득 국가와 달리 한국에서는 어느 정도의 소득은 보장되지만, 일자리의 우열이 이미 정해져 있는 이상 개인들은 좀 더 나은 일자리를 얻기 위해 경쟁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바]의 서술자가 한국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행복을 성취할 수 없다고 보고 있는 이유는 이러한 사회 구조 때문이다. 서술자는 ‘자산성 행복’과 ‘현금흐름성 행복’으로 행복의 주관적 조건을 둘로 나누고 있다. ‘지명’은 ‘기자’라는 직업을 얻었다는 성취감만으로 자신의 몸을 혹사하고도 행복감을 가질 수 있다. 반대로 ‘엘리’는 직업적 안정보다는 순간의 즐거움을 추구하면서 행복감을 가진다. 이들과 달리 서술자는 직업적 안정과 삶의 즐거움을 둘 다 추구하고자 하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필요하다고 여긴다. 그러나 미연과 은혜를 비롯하여, 타인을 불행하게 만듦으로써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려는 사람들은 자신의 불행을 다른 개인의 탓으로 돌리고, 사회적 비교를 발생시키는 사회의 구조를 외면하고 있다.
서술자가 추구하는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나친 경쟁을 야기하는 노동 시장의 문제점이 개선되어야 하며, 개인은 타인과의 비교에만 몰두하지 않고 자신의 삶의 즐거움을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
채점기준 및 유의사항
[채점기준]
- [가]-[다]에 제시된 현상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였는가?
- [라]-[마]의 핵심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였는가.
- [가]-[다]의 현상을 평가하기 위해 [라]-[마]의 핵심 내용을 활용하고 있는가?
- [바]에서 서술자의 인물에 대한 태도를 정확히 분석하였는가?
- [가]-[마]를 통합적으로 이해하여, [바]의 서술자가 추구하는 행복을 실현하기 위한 논거로 활용하고 있는가?
[유의사항]
- [가]-[다]의 현상을 단순하게 요약하여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라]-[마]의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어야 함
- [바]의 서술자의 태도를 텍스트에 근거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할 수 있어야 함
- [가]-[마]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유기적으로 글을 구성할 수 있어야 함.
예시답안 분석 및 채점 기준 활용 TIP
실제 시간을 재고 답안을 작성해 보았다면 예시 답안과 비교하며 각 제시문의 핵심 개념들을 유사하게 파악하고 있는지, 제시문 간 유기적 연결을 고려하여 서술하고 있는 지를 중심으로 확인해 볼 것을 권장한다. 해당 유형의 경우 [바]와 사례를 분석하여 태도를 서술하는 과정이 쉽지 않다. 눈으로 볼 때는 대충 감이 오는데 막상 서술하다 보면 원래 의도했던 대로 글이 마무리되지 않는 경우를 경험할 것이다. 해당 유형의 경우는 서강대 외에도 중상위권 대학에서 난이도를 높이는 문제 유형 중 하나이니 꼼꼼하게 복기해 보고 연습을 해두는 것이 좋다.
'입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익대 인문논술 22년 기출 오전 [1] (0) | 2024.12.29 |
---|---|
24학년도 서강 경제경영 모의 논술 분석 (0) | 2024.12.29 |
이화여대 24학년도 인문 모의논술 분석 [3] (0) | 2024.12.29 |
이화여대 24학년도 인문 모의논술 분석 [2] (0) | 2024.12.29 |
이화여대 24학년도 인문 모의논술 분석 [1] (0) | 2024.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