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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학년도 동국대 모의논술 인문 1-1

by NOMADICSAGE 2024.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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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대 24학년도 대비 인문 모의 논술 문제 및 해설이 공개되었다. 동국대 문제는 타대학에 비해 많은 제시문 수와 이에 비해 한정된 분량 등으로 처음 접한 수험생들에게 낯설고 불편하다는 느낌을 준다. 이런 낯설음은 어렵다는 첫 느낌으로 다가올 수 있는데 하나씩 살펴보면 오히려 해볼만 하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으므로 차분하게 준비할 것을 권해본다. 본문제는 동국대를 지원한 수험생은 물론, 가톨릭대나 단국대 등 비슷한 분량을 요구하는 대학에 지원한 수험생들이 중상위 난이도 문제를 연습해 볼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아래에는 문제 원본을 첨부하고 문항별 예시답안 및 이에 대한 분석을 담아보았다. 예시답안은 최소한 제시문에 대한 분석을 마무리한 후 살펴보기를 권장한다.

[제시문]

※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다. (……)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사회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능력을 지니는 것은 아니다. 인간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사회에서 필요한 것들을 배우며 성장한다. 이와 같이 인간이 사회생활에 필요한 언어와 지식 등을 습득하고, 한 사회의 가치와 규범 등을 내면화하면서 사회적 존재로 성장해 가는 과정을 사회화라고 한다. 사회화는 개인에게는 물론 사회적으로도 의미가 있다. 사회화는 개인적 차원에서 언어와 지식, 기술, 행동 양식 등을 습득하고 자아 정체성과 인성을 형성하게 된다. 사회적 차원에서는 그 사회의 가치와 규범 등을 학습하여 사회를 지속시키며 한 세대의 문화를 다음 세대로 이어지게 한다. (……) 특히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폰 보급의 확대로 누리 소통망(SNS)과 같은 뉴미디어가 개인의 사회화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고등학교 사회·문화-

 

【나】 인간의 사회화 과정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 사회 변화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이전과는 다른 규범, 가치 및 행동 양식을 학습하기도 하는데, 이를 ‘재사회화’라고 한다. (……) 사람들은 미래의 어떤 변화에 따라 새로 갖게 될 지위에 따른 역할을 미리 배우고 준비하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을 ‘예기 사회화’라고 한다.

-고등학교 사회·문화-


【다】 기능론적 관점에서 보는 사회화는 사회 구성원이 사회화를 통해 합의한 사회적 규범과 가치, 행동 양식 등을 습득한다. 사회화의 내용과 과정은 사회적 필요에 따라 사회 구성원이 합의한 것이고, 사회화는 사회의 질서 유지와 기능 통합에 이바지 한다. (……) 사회화에 실패한 개인은 재사회화를 통해 다시 사회의 안정에 이바지하는 구성원이 될 수 있다. 갈등론적 관점에서 보는 사회화는 한 사회의 지배 집단이 그들에게 유리한 가치나 행동 양식을 사회 구성원에게 습득시키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회 구성원은 지배 집단의 이념을 내면화하고 기존의 지배와 피지배 구조를 존속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하도록 교육된다. 즉, 사회화는 사회 집단 간의 이해관계를 반영하고 지배 집단의 이익 증진에 이바지하는 사람들을 양성해 가는 사회적 작용이다. 상징적 상호 작용론적 관점에서 보는 사회화는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개인은 일상의 다양한 상황에서 접하는 다른 사람의 반응이 어떤지를 보면서 바람직한 행동과 가치가 무엇인지 고민한다. 타인의 눈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거나, 타인의 역할을 모방하면서 객관적으로 자신을 바라보는 자아 관념을 형성하고 그에 따른 역할과 역할 행동을 학습해 나간다. 사회화의 핵심은 상호작용을 통한 자아 관념의 형성 과정에 있다.

-고등학교 사회·문화-


【라】 최근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 활용 교육이 인기가 많다. 한 할아버지는 “스마트폰을 통화 용도로만 사용했지만, 스마트폰 교육을 통해 여러 가지를 배워 모바일 메신저, 누리 소통망(SNS)등 각종 앱으로 가족, 이웃들과 자주 연락할 수 있어서 좋다.”라고 말하였다. ≪충청투데이≫

(……)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사람들이 새로운 것을 접하고 배우는 방식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 명절 즈음에는 차례상 차리는 법을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 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인터넷 블로그 등, 누리 소통망을 보면서 요리법을 익히는 사람도 많다. (……) 컴퓨터와 스마트 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사회생활에서 알아야 할 많은 것을 인터넷과 같은 뉴미디어를 통해 배우는 추세가 더욱 더 강화할 것으로 예상한다.

-고등학교 사회·문화, 고등학교 언어와 매체-


[문제1] 분석 후 답안 참고 권장

제시문 【다】에서 언급한 사회화를 바라보는 세 가지 관점의 핵심적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제시문 【가】와 【나】의 내용을 토대로 제시문 【라】에서 주요하게 나타난 사회화의 유형은 무엇인지 정리해보고, 기능적 관점에서 바라본 사회화를 바탕으로 뉴미디어 확산에 따른 노인들의 사회화가 왜 중요한지 설명하시오. <250~400자> [30점]

 



[분석 및 대응 방안]

본문제는 분량이 제한적이지만 제시문 4개와 요구사항 3개로 구성된 문제이다. 이 문제는 시간을 정하여 작성하다 보면 분석보다도 분량을 맞추는 데 더 곤란함을 느낄 수 있다. 게다가 동국대가 볼펜만으로 작성할 것을 요구하므로 수정이 용이하지 않다는 점이 곤란함을 가중시킨다. 해당 문제의 첫 논점은 [다] 사회화에 대한 세 관점의 차이점을 서술하는 것이다. 이런 경우 공통점과 차이점 순으로 구성해 나가는 게 일반적이지만 한정된 분량으로 간결한 구성만으로 논점을 담아내기 위해서는 사회화에 대한 각 관점의 핵심적 이해 부분만을 발췌해 재구성해 주는 것이 좋다. 두번째 논점인 [라] 사회화 유형은 [가]와 [나]의 내용을 토대로 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두 제시문의 핵심 개념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회화 유형’에 속한다고 이끌어 내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 논점은 기능론적 관점의 사회화의 긍정적 기능을 사례인 노인들의 재사회화에 적용 추론하여 이끌어 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예시답안]

기능론은 사회화가 사회 통합에 이바지하는 역할을 한다. 갈등론은 지배집단의 이해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일상생활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이 자아 정체성을 형성해 가는 과정이 핵심이다. 디지털 뉴미디어와 정보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노인들의 스마트폰 교육은 재사회화이다. 사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 않은 노인이 늘어나면 사회는 혼란에 빠질 가능성이 커지고 사회 통합도 어려워진다. 노인은 사회적 존재로서 생존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학습하는 재사회화의 과정을 통해 다시 사회의 안정에 이바지하는 구성원이 될 수 있다. 아울러 사회화를 통해 사회의 질서 유지와 기능통합에 이바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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