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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 정보

동국대 인문 논술 분석 [1]

by NOMADICSAGE 2024.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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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학년도 동국대 인문 논술 1-1 기출 분석을 기반으로 동국대학교 인문 논술 문제와 제시문을 살펴보고 가장 효율적인 접근방법을 고민해 보자. 아울러 학교측 답안과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최적화된 답안 구성 연습을 해본다면 분명 실질적 도움을 얻을 수 있으니 한번 시도해 보자. 여기서는 총 3문제 중 1을 다룰 예정이니 2, 3번 문제의 경우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기 바란다.

 

제시문

[가]

인간은 언어로 사고하고, 소통하고, 문화를 발전시킨다. 또한 언어의 표현력과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매체가 개발되었는데, 인간관계 및 사회관계가 복잡해지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처럼 현대인은 음성과 문자, 매체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언어생활을 하고 있다. 언어는 인간의 사고와 사회·문화를 반영하는 기호체계이며, (……) 언어는 그 자체로 문화적 산물인 동시에 한 문화를 반영하는 거울이라 할 수 있다. 언어는 그 사회의 문화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이처럼 어떤 언어든 그 언어를 사용하는 언어 공동체의 고유한 문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언어 공동체의 문화를 반영하기도 하고 그 언어 공동체의 문화를 다음 세대로 전승하여 축적하는 기능도 한다. (……) 인간은 시대에 따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의사소통을 해 왔다. 특히 현대 사회는 기술 발달과 함께 매체의 비중이 높아졌을 뿐 아니라, 매체가 단순한 의사소통의 수단을 넘어 다양한 문화를 형성하는 토대로 작용하고 있다. 매체는 또한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으로서의 특성을 가진다.

-고등학교 언어와 매체

[나]

영국의 인류학자 타일러(Tylor, E. B.)는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기타 사회 구성원으로서 인간이 획득한 모든 능력이나 습성의 복합적 전체이다.”라고 하였다. (……) 문화는 다음의 여러 속성들을 지니고 있다. 먼저 문화는 한 사회의 구성원이 공통으로 가지는 생활양식으로서, 그 사회의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된다. 이를 ‘문화의 공유성’이라 한다. 둘째, 문화는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학습하여 습득된다. 이를 ‘문화의 학습성’이라고 한다. 셋째, 문화는 시간이 흐르면서 그 모습이나 내용, 의미 등이 변화한다. 이를 ‘문화의 변동성’이라고 한다. 넷째, 인간은 언어와 문자를 사용하여 한 세대에서 이루어진 경험과 지식을 다음 세대로 전달하여 문화적 축적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축적의 과정을 통해 문화는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승되면서, 기존의 문화에 새로운 요소가 더해져 더욱 풍부해지고 다양해진다. 이를 ‘문화의 축적성’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한 사회의 문화는 지식, 가치, 예술, 규범, 제도 등 수많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고, 이러한 문화 요소는 별도로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긴밀한 유기적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문화의 속성을 ‘문화의 총체성’ 이라고 한다.

-고등학교 사회·문화

[다]

우리는 정보의 수용자이자 생산자이다. 따라서 매체를 통한 언어생활을 할 때 매체 자료의 신뢰성, 유용성을 판단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우리는 현대 사회의 문제로 부각하고 있는 언어 규범 및 윤리 파괴 문제에 유의해야 한다. 규범에 맞지 않는 언어, 비윤리적 언어 사용은 사회 구성원 사이에 소통의 단절을 초래할 수 있고, 이는 사회적 갈등이나 차별로 이어질 수 있다.

-고등학교 언어와 매체

[라]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종종 음절 수가 많은 긴 단어를 간단히 말하기 위해 몇 음절만 따서 줄여 말하고, ‘깜놀’, ‘심쿵’, 심지어 ‘ㅇㅋ’과 같이 음운만을 사용하여 의사소통하기도 한다. 특히 청소년들은 누리 소통망(SNS)과 같은 가상공간에서 친구들과 소통할 때에 새로운 줄임말을 많이 만들어 내고, 그러한 말을 일상생활에서도 사용한다. 이러한 말들은 그 뜻을 잘 알고 있는 가까운 사이에서는 친밀감을 높이고 유대감을 형성하며, 의사소통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상대가 그 말의 뜻을 잘 모른다면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때로는 줄임말을 이해하지 못하고, 유행이 지난 줄임말을 쓰는 상대방에게 ‘극혐’이라고 말하며 실망스러움을 표현하고 있다.

-고등학교 언어와 매체

문제 [반드시 문제를 풀어보고 예시답안을 확인할 것]

제시문 【라】에 나타난 줄임말이나 신조어 사용 현상을 하나의 ‘문화’라고 볼 수 있는 근거를 【가】와 【나】를 참조하여 네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그리고 줄임말이나 신조어가 의사소통에서 ‘어떤 부정적 영향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가】와 【다】의 내용을 토대로 추론하여 서술하시오.


 


예시답안

줄임말과 신조어는 그 자체로 문화적 산물이자 한 문화를 반영하는 기호체계다. 한 개인에게만 나타나지 않으며 사회구성원이 공동으로 가진다. 그 사회의 (언어) 문화를 학습한다. 시간이 흐르면서 그 모습이나 내용, 의미 등이 변화한다. 기존의 문화에 새로운 요소가 더해져 풍부해진다. 문화의 요소는 별도로 기능하지 않고 서로 유기적 연관성을 지닌다.

뜻을 파악하기 어렵거나 규범에 맞지 않는 언어, 비윤리적 언어 사용은 사회 구성원 사이에 의사소통의 단절을 초래하고 인간관계 및 사회관계에서 혼란을 가중시킨다. 매체를 통한 언어생활에서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를사용하고, 무례한 표현이나 비속어 등의 사용을 삼가야 한다. 과도한 맞춤법 파괴, 무분별한 신조어의 사용 등도 지양해야 한다. (총 386자).

채점 기준 및 배점

채점기준

A. 줄임말이나 신조어 사용 현상을 하나의 ‘문화’라고 볼 수 있는 근거를 네 가지 이상 제시하는 질문과 관련해

① 줄임말과 신조어는 그 자체로 문화적 산물이자 한 문화를 반영하는 기호체계(혹은 거울)이다.

② 한 개인에게만 나타나지 않으며 사회구성원이 공동으로 가진다.

③ 그 사회의 (언어) 문화를 학습한다.

④ 시간이 흐르면서 그 모습이나 내용, 의미 등이 변화한다.

⑤ 기존의 문화에 새로운 요소가 더해져 풍부해진다.

⑥ 문화의 요소는 별도로 기능하지 않고 서로 유기적 연관성을 지닌다.

B. 줄임말이나 신조어가 의사소통에서 ‘어떤 부정적 영향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가】와 【다】의 내용을 토대로 추론하여 서술하는 문제와 관련해

① 뜻을 파악하기 어렵거나 규범에 맞지 않는 언어, 비윤리적 언어 사용은 사회 구성원 사이에 의사소통의 단절을 초래한다.

② 인간관계 및 사회관계에서 혼란을 가중 시킨다(혹은 사회 갈등이나 차별로 이어진다).

③ 매체를 통한 언어생활에서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를 사용하고, 무례한 표현이나 비속어 등의 사용을 삼가야 한다.

④ 과도한 맞춤법 파괴, 무분별한 신조어의 사용 등도 지양해야 한다(혹은 언어 규범 및 윤리 파괴 문제에 유의해야 한다).

※ B에 대한 추론의 답으로 상기 4개 이외의 내용을 답으로 적시한 경우, ‘언어 규범 및 윤리 파괴’와 관련되지 않은 내용은 모두 제외.

배점

 

 

문제 및 해설 (채점기준 포함) 분석 및 활용안


문제요구사항을 살펴보면

첫번째 논점인 문화로 볼 수 있는 근거 4가지 이상은 제시문을 분석할 경우 연관된 내용이 6가지 이상을 찾아볼 수 있다. 실제로 학교측의 채점기준표도 6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 유형에서 수험생들이 주의할 점은 4가지 '이상'을 4가지 '정도'로 이해하는 것이다. 수험생 본인이 쉽게 찾아낼 수 있는 논점이라면 다른 응시자들도 쉽게 찾아낼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논제 유형의 경우 꼭 문화라는 단어가 직접 드러나지 않더라도 이와 직접적인 연관 속에서 다뤄지고 있다면 일단 문맥 속에 포함시켜 서술시켜 나가는 버릇이 필요하다. 고득점 답안의 포인트는 남들이 쓴 걸 잘 쓴 수준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남들이 쓴 걸 다 쓰고, 논점과 관련되지만 남들이 쓰지 않는 걸 추가하는 것이라는 점을 잊지 말도록 하자!


두번째 논점은 줄임말이나 신조어가 갖는 부정적 영향을 적시하고 해결책을 추론해 볼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유형의 문제는 다음 세 단계를 거쳐 접근해 나가는 것이 좋다.
구체적으로 문제 상황 - 원인분석 - 해법 단계이다. 첫번째 부정적 영향은 문제상황으로 볼 수 있다. 이를 서술할 경우 주의할 점은 원인과 구분될 수 있는 정도로 서술해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제시문의 내용상 문제 상황은 의사소통의 단절을 초래하거나 사회적 갈등, 차별로 이어지는 부분이다. 이를 초래하는 원인은 규범에 위반하거나 비윤리적인 표현을 사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때 해법은 원인으로 추론해 볼 수 있는데 규범에 맞게(어법에 맞게) 사용하거나 윤리적이거나 도덕적인 표현을 사용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적절한 내용일 것이다. 이렇게 구성해 나가면 굳이 개요틀을 꼼꼼하게 짜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논점이 연결될 수 있다.

채점기준표는 매우 꼼꼼하게 작성된 반면, 학교측 예시답안의 경우 문장과 문장 간 연결이 매끄럽지 않을 정도로 어색한 부분이 있다. 따라서 답안은 참고를 하되 주된 연습은 채점 기준표를 기반으로 해둘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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