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대 논술 전형에 있어 인문계와 사회계는 영어제시문 활용과 자료 분석이라는 부분적 차이점이 존재한다. 아래 인문계 문제는 사회계의 자료 분석을 요구하는 문제가 아닌 영어 제시문 활용을 요구한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이를 인지하여 지원하기 바란다. 이하에서는한국외대 논술 문제 3 유형 및 해법을 22년 기출을 통해 살펴볼 예정이다.
[문제 3] 함께 해봅시다!
(바)의 W가 처한 상황을 ‘이상’과 ‘현실’을 중심으로 요약하고, 아래 <보기>에서 언급된 원칙을 준용하여 W의 결정이 왜 타당한지를 추론하시오. (500자 내외, 280점)
(바)
독재정권이 들어선 A국에서는 인권 침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심각한 기근이 지속되고 어린이들에게 치명적인 전염병까지 확산하면서 수많은 어린이가 목숨을 잃고 있다. 그런데도 독재정권은 정치 권력 장악에 몰두하면서 기근과 질병 관리는 등한시 해 국민의 삶을 더욱더 피폐하게 만들고 있다. 이에 따라 각종 국제단체들은 A국 독재정권을 비판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하기로 하였으며, 대표적인 인권보호단체 W도 여기에 동참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인권보호단체 W는 A국 어린이의 기아 및 전염병문제를 긴급히 해결해야 한다는 판단 하에 구호식량과 백신을 현지에 직접 보급하고자 한다. 하지만 A국 독재정권은 자신들을 비판하는 단체가 A국에 입국하거나 구호 물품을 보내오는 것을 철저하게 막고 있다. 실제로 이 정권을 비판했던 구호단체들은 입국과 모든 구호 활동이 거부되었다. 결국 W는 국제단체들의 요구에 침묵하고 어린이들의 목숨을 구하기로 결정하였다.
- 애덤 파이필드, 『휴머니스트 오블리주』 재구성
[보기]
국가는 모든 국민의 기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것을 이상적인 목표로 하지만, 현실에서는 복잡하고 특별한 요인들을 고려해 국가가 국민의 기본권을 제한하기도 한다. ‘과잉금지의 원칙’은 국가의 이러한 기본권 제한이 목적의 정당성·수단의 적합성·침해의 최소성·법익의 균형성 중 어느 하나에라도 저촉이 되면 안 된다는 헌법상의 원칙이다.
(1) 목적의 정당성: 기본권 제한의 목적이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어야 한다.
(2) 수단의 적합성: 기본권 제한의 방법이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야 한다.
(3) 침해의 최소성: 침해가 적은 다른 방법은 없는지를 모색함으로써 피해가 최소한이 되도록 해야 한다.
(4) 법익의 균형성: 기본권 제한으로 얻는 이익이 침해되는 이익보다 더 커야 한다
[예시답안]
인권보호단체 W는 이상적으로는 인권을 침해하는 독재정권을 비판하면서 기아 및 전염병에 시달리는 어린이들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독재국가 A를 비판하는 성명에 동참할 경우, A국 어린이들을 도울 수 없는 상황이다. W는 결국 비판 성명에 동참하는 대신 A국에 입국하여 어린이들을 돕기로 결정한다. W가 내린 현실적인 결정은 국민의 기본권을 제한할 때 국가가 고려해야 하는 과잉금지의 원칙을 준용하여 그 타당성을 추론할 수 있다. 첫째, W의 결정은 어린이의 목숨을 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목적의 정당성에 부합한다. 둘째, 국제단체의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A국 어린이들의 목숨을 구할 수 있으므로 수단의 적합성에 부합한다. 셋째, 입국해서 활동하는 것 외에 어린이들을 도울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으므로 침해의 최소성에 부합한다. 넷째, 공동성명에 동참해서 얻는 이익보다 어린이들의 생명을 구함으로써 얻는 이익이 더 크다는 점에서 법익의 균형성도 충족시킨다. (494자)
[문제 및 답안분석]
학교측이 제시하는 답안의 경우 문제에서 요구하는 논점을 순차적으로 전개하는 방식을 따르고 있다. 즉 수험생들은 우선 해당 단체가 추구하는 이상과 직면한 현실을 먼저 정리해 주어야 한다. 그 다음에 W가 실제 행한 결정을 정리해 주어야 한다. 그 다음 단계는 이 문제의 핵심이 적용추론 단계이다. 한국외대의 경우 제시된 기준들을 하나씩 엄격하게 적용하여 서술한 답안에 높은 점수를 주는 것으로 보인다.
즉 주어진 보기의 4 원칙을 대략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아닌, 하나씩 단계별로 적용해 나가야 고득점을 얻을 수 있다. 시험장에서는 누가 더 꼼꼼하고 정확하게 답안을 작성하는지에 따라 당락이 결정된다는 점을 유념하고 시험에 응해야 할 것이다.
이하에서는 학교측이 제시한 적용 추론형 문제의 특징과 주의사항이다.
적용 추론형 문제는 영어지문 또는 도표나 그래프를 바탕으로 제시문 분석을 요구하는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유형의 핵심은 제시문을 통해 습득된 정보를 토대로 새로운 사실을 도출해내는 것입니다. 우선, 자료에서 주어진 명제 조건을 확인하고 적용의 내용과 대상이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질문에 이미 절반의 답이 들어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문제를 여러 번 읽어 출제자의 의도를 완벽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무엇을 어디에 적용하여 추론해나갈 것인지 숙지하고 단계적으로 답안을 서술해야 가야 합니다. 적용 추론형 문제는 출제자가 의도한 답안의 방향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는 바, 자료의 단순 이해보다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발휘하여 단계적, 논리적 서술에 무게 중심을 두고 명확한 언어로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채점기준표]
학교측 채점기준표
채점기준표에 대한 이해 및 활용
학교측 채점기준표를 살펴보면 답안분석 과정에서 확인했던 것처럼 논점을 단계적으로 전개하는 방식을 보여준다. 즉 수험생들은 각각의 논점인 우선 해당 단체가 추구하는 이상과 직면한 현실, W가 실제 행한 결정, 주어진 기준들을 엄격한 적용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적용설명형에 있어서는 더 꼼꼼하고 정확하게 답안이 합격할 수 있는 묘책일 것이다. 또한 문제 1과 문제 2에서도 확인했던 것처럼 논리적 구성, 문장의 정확성, 문법적 오류 등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있으니 이에 대한 사전 준비를 꼼꼼하게 해둘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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