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 정보

한국 외대 논술 문제 1 유형 및 해법

by NOMADICSAGE 2024. 12. 29.
반응형

한국외대 논술 전형에 있어 인문계와 사회계는 영어제시문 활용과 자료 분석이라는 부분적 차이점이 존재한다. 아래 인문계 문제는 사회계의 자료 분석을 요구하는 문제가 아닌 영어 제시문 활용을 요구한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이를 인지하여 지원하기 바란다. 이하에서는 한국외대 논술 문제 1 유형 및 해법을 22년 기출을 통해 살펴볼 예정이다.

 

제시문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미래학자 커즈와일은 2045년쯤에는 인공일반지능(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AGI)이 인간의 지능을 넘어서는 특이점이 올 것이라고 주장한다. AGI란 인간이 할 수 있는 모든 지적 업무를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는 기계지능을 말한다. 많은 과학자들이 인공지능의 출현이 인류를 위협할 것이라고 우려하지만, 커즈와일은 오히려 인류의 이상 세계가 도래할 것이라 주장한다.

“인공지능과 인간의 두뇌는 자연스럽게 하나가 될” 것이며, 이렇게 되면 인간은 더 인간적이 되고 더 독특해지며 심지어는 신에 가까워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듯 커즈와일에 따르면, 디지털 생활이야말로 우주 진화에서 이상적인 다음 단계이다. 따라서 우리가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디지털 마인드를 멈춰 세우거나 노예로 만들려 할 것이 아니라 자유롭게 풀어 놓아야만 한다.- 유회경, 『AI 곧 ‘인간 지능’ 능가』 재구성

(나)

마키아벨리는 이전의 도덕철학자와 정치철학자를 비판하면서, 가상의 공화국이나 군주정이 아니라 군주가 실제로 활동하는 현실 세계에 관해서 논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키아벨리는 군주가 이익과 욕망에 따라 움직이는 인간의 실제모습을 외면하고 이상만 추구하면 몰락할 수밖에 없으며, 권력을 유지하려면 현실의 필요에 따라서 선하지 않을 수 있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위대한 업적을 성취한 군주들이 신의를 중시하기보다는 오히려 기만책에 능한 인물이었음에 주목했다. 그래서 선보다는 악이 우세한 현실 세계 속에서국가의 보존이라는 현실적 목표를 위해 군주는 선과 악을 적절히 조절할 줄 알아야 한다고 보았다.

- 강정인과 정승현, 『동서양의… 한비자와 마키아벨리』 재구성

(다)

1945년 8월 15일, 역사적인 날.

이날도 신기료장수* 방삼복은 종로의 공원 건너편 응달에 앉아서, 구두 징을 박으면서, 해방의 날을 맞이하였다. 그러나 삼복은 감격한 줄도 기쁜 줄도 모르겠었다. 지나가는 행인이, 서로 모르던 사람끼리면서 덤쑥 서로 껴안고 기뻐하고 눈물을 흘리고 하는 것이, 삼복은 속을 모르겠고 차라리 쑥스러 보일 따름이었다. 몰려 닫는 군중이 오히려 성가시고, 만세 소리가 귀가 아파 이맛살이 지푸려질 지경이었다. 몰려다니고 만세를 부르고 하기에 미쳐 날뛰느라고 정신이 없어, 손님이 없어, 손님이 부쩍 줄었다.

“우랄질! 독립이 배부른가?”

이렇게 그는 두런거리면서 반감이 솟았다.

이삼일 지나면서부터야 삼복에게도 삼복에게다운 해방의 혜택이 나누어졌다. 십 전이나 십오 전에 박아 주던 징을, 오십 전을 받아도 눈을 부라리는 순사를 볼 수가 없었다. 순사가 없어졌다면야, 활개를 쳐가면서 무슨 짓을 하여도 상관이 없고 무서울 것이 없던 것이었었다.

“옳아, 그렇다면 독립도 할 만한 건가 보다.”

삼복은 징 열 개를 박아 주고 오 원을 받아 넣으면서 이렇게 속으로 중얼거리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며칠이 못 가서 삼복은 다시금 해방을 저주하여야 하였다. 삼복이 저 혼자만 돈을 더 받으며, 더 받아 상관이 없는 것이 아니라, 첫째 도가(都家)**들이 제 맘대로 재료 값을 올리던 것이었었다. 징, 가죽, 고무, 실 모두가 오 곱 십 곱 비싸졌다. 그러니 신기료장수는 손님한테 아무리 비싸게 받는댔자 재료를 비싼 값으로 사야 하니, 결국 도가만 살찌울 뿐이지 소득은 전과 크게 다를 것이 없었다.

“이런 옘병헐! 그눔에 경제곈 다 어디루 가 뒈졌어. 독립은 우라진다구 독립을 헌담.”

석양 때 신기료 궤짝 어깨에 멘 채 홧김에 막걸리청으로 들어가, 서너 사발 들이켜고는 그는 이렇게 게걸거렸다.

그럭저럭 구월도 열흘이 되고, 서울 거리에는 미국 병정이 꼬마차와 함께 그득히 퍼졌다.

그 미국 병정들이, 거리를 구경하면서 혹은 물건을 사려면서, 말이 서로 통하지를 못하여 답답해하는 양을 보고 삼복은 무릎을 탁 쳤다.[중략]

신기료장수 코삐뚤이 삼복이 미스터 방으로 승차를 하여, S라는 미국 주둔군 소위의 통역이 되었다.

*신기료장수: 헌 신을 꿰매어 고치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도가(都家): 도매상

- 채만식, 『미스터 방』 중에서

(라)

중국 전한(前漢)의 외척 왕망은 젊은 시절 검소한 생활과 어머니에 대한 지극한 효도로 칭송을 받았다. 유교적 이념을 실천하면서 명망을 얻은 왕망은 불과 38세에 재상인 대사마가 되어 왕씨 일족을 대표하는 지위에 올랐다. 권력을 잡은 왕망은 기원후 8년에 ‘선양(禪讓)’이라는 유교의 이상적 왕위 계승 방식으로 어린 황제에게서 천자의 자리를 양보받고, 국호를 ‘신(新)’으로 바꿨다. 왕망의 꿈은 유교적 이상 국가를 실현하는 것이었고, 그 방법을 유교 경전인 『주례』에서 찾았다. 관명, 지명 등을 모두 변경하였고, 대토지 소유 제한 및 토지 균등 분배, 노비 매매 금지 등의 개혁 정책을 급진적으로 추진하였다. 그러나 그의 개혁은 현실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책상 위에서 관념적으로 추출한 것이었기 때문에 객관적 현실에서 힘을 얻기 어려웠다. 결국 대부분의 개혁 정책들이 백성의 지지를 얻지 못하고 지방 호족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폐지되었다. 기원후 23년, 호족 및 군 내부의 반란과 백성들의 봉기로 신나라는 멸망하고, 왕망도 반군의 손에 죽음을 맞았다.

- 최준채 외, 『고등학교 세계사』 재구성

 

[문제 1] 함께 해보는 게 좋겠지요?!

(가)∼(라)에서 밑줄 친 인물을 ‘이상 지향’과 ‘현실 지향’의 두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 인물의 관점을 요약하시오.(400자 내외, 210점)


[예시답안]

이상과 현실 중 어느 쪽을 중시하느냐에 따라 (가), (라)의 인물은 이상지향형 인간으로, (나), (다)의 인물은 현실지향형 인간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가)의 커즈와일은 인공일반지능이 인간지능을 넘어서는 특이점이 오면 인류의 이상세계가 도래할 것이라고 믿는 이상지향형 인간이다. (라)의 왕망은 현실 상황에 대한 고려 없이 유교적 이념을 토대로 급진적 개혁을 추진한 이상지향형 인간이다. 한편 (나)의 마키아벨리는 가상국가에 대한 논의가 현실 조건을 간과했음을 비판하면서, 군주에게는 현실에 따라 악해질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는 점에서 현실지향형 인간이다. (다)의 방삼복은 모두가 기뻐하는 해방의 순간에도 오직 자신에게 현실적으로 이득이 되는지만을 따진다는 점에서 현실지향형 인간이다. (396자)

 

[문제 및 답안분석]

한국외대 문제 1의 경우 다수의 제시문을 대상으로 분류기준에 맞춰 분류한 후, 핵심개념을 활용하여 각 제시문을 명확하게 그리고 간결하게 작성할 것을 요구한다. 핵심개념의 경우 제시문을 통해 추출하거나, 제시문의 구체적 상황을 추상적 개념으로 재구성하는 작업을 통해 만들어내는 것이 좋다. 한국외대를 포함한 대부분의 대학들의 경우 문장 자체를 그대로 옮기는 것에 부정적 평가를 내리고 있으므로 이를 주의하되, 제시문 내 구문 정도는 활용가능하니 무조건 제시문의 개념을 다른 것으로 바꿀 필요는 없다는 점도 주의하자.

이하에서는 학교측이 제시하고 있는 유형의 특징과 주의할 점들이다.

분류·요약형 문제는 제시문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했는가를 평가하기 위한 문항으로, 제시문들의 문제에 맞게 분류한 후, 핵심 내용을 요약하여 간결하게 서술해야 합니다. 이때 접속어나 연결 어구를 적절히 사용하면 제시문을 자연스럽게 연관시키고 효율적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핵심어는 보통 제시문 속에 나타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우회적인 표현이나 예시를 통해 주제를 암시하는 제시문이 주어질 수도 있는 만큼 적절한 어휘를 새롭게 찾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주제를 암시하는 제시문이 주어질 수도 있는 만큼 적절한 어휘를 새롭게 찾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 문항에서 범하기 쉬운 실수는 제시문의 구절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비록 제시문 내 문장이 요지를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을지라도 이를 그대로 옮긴다면 독창성이 발휘된 좋은 요약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다른 표현으로 바꾸거나 제시문에 사용된 다른 핵심어와 연결하여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점기준표 및 분석]

1) 학교측 채점기준표

 

2) 채점기준표에 대한 이해 및 활용

채점기준표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은 배점기준으로서 각 제시문별 핵심개념에 대한 구체적 제시이다. 실제 한국외대 합격생들의 연습시 답안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일단 주어진 제시문상 핵심어들은 중복되지 않는 한 최대한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위 채점기준은 합격을 원하는 학생들의 경우 꼭 유념해야할 것이다. 또다른 특징은 수험생이 간과하기 쉬운 문장과 구성 부분에도 평가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수험생들의 경우 객관식에 익숙해서 답만 맞다면 다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오산이다. 합격생들의 경우 분류요약을 위한 깔끔한 구성, 간결한 문장, 제시문 관점에 부합하는 서술어 등에 대해서도 답안작성 연습을 통해 미리 준비를 하고 갔다는 점을 유념하여야 한다.

만일 논술 경험이 부족하다면 학교측의 예시답안을 옮겨 적거나, 그 형식을 빌려 자신이 분석한 내용을 넣어 작성해보는 연습을 권장한다.

반응형